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443 - 47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들이 소비와 관련된 정보를 생산하고, 확산하고, 획득하는 채널로서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그 현황을 이해할 수 있는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하고,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활용에영향을 미치는 변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활용유형에 따라 소비자가 인지한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에 대한 평가에 차이가 있는 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의 활용을 통합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Shih와 Venkatesh(2004)의 사용확산모형(Use-Diffusion Model)을 적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관련 정보를 생산, 확산, 획득하기 위한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활용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보편화 되어있었다. 네트워크 유형별 활용을 살펴본 결과, 지식공유서비스가 정보의 획득등을 위해서는 가장 많이 활용되었지만, 정보의 확산과 생산 활동을 위해서 활용되는 정도는 낮았다. 정보의 확산과생산 활동을 위해서는 블로그/미니홈피가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었다. 블로그/미니홈피는 운영자의 영향력이 매우큰 네트워크 유형으로, 소비자의 임파워먼트에 긍정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이를 운영하는 소비자와 옥석을 가릴수 있는 수용자의 역량이 필요하다. 둘째, 군집분석을 이용해서 네트워크 유형별 활용의 다양성과 활용의 정도를 토대로 소비자를 유형화한 결과 ‘열성적 활용 소비자’, ‘지식검색 특화 소비자’, ‘정보 확산 소비자’, ‘소극적 정보 획득 소비자’와 ‘제한적 활용 소비자’등 다른 특성을 보이는 다섯 개의 집단이 발견되었다. 이들의 분포를 통해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는 소수의 활발한소비자들이 다수의 소극적인 소비자들을 이끌어가는 피라미드 구조로 이루어져 있음을 확인했다.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활용에 따라 다섯 개로 유형화된 소비자집단은 사회인구학적 특성, 기술관련특성, 동기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동기로는 정보적 동기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나서,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가 소비자간 정보 교환의 장으로 활용된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셋째, 소비자들은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었다. 활발하게 네트워크를활용하는 집단일수록 네트워크에 대한 평가도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나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의 효용은 소비자 스스로가 만들어 가야 함과, 소비자들의 적극적이고 활발한 활용을 제고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