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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29 - 14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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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가 지불해야 하는 전체비용을 하루 단위로 분할하여 제시함으로써 소비자의 지각된 손실을 낮추고자 하는가격정보의 프레이밍 전략을 ‘Pennies-a-day (PAD)’ 전략이라고 한다. 선행연구에서는 PAD전략의 효과, 가격할인전략의 효과와 같이 개별 전략 효과에 대한 분석은 많이 수행되었지만 이들 두 전략의 혼합전략의 효과에 대한연구는 거의 찾아보기 어렵다. 본 연구는 PAD전략과 가격할인전략을 결합하여 적용하는 경우 소비자 구매의도가어떻게 변화되는지 분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결과에 의하면, 첫째, 정상가격으로 제시된 경우 기존의 연구결과와 동일하게 가격정보의 분리프레이밍(PAD)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PAD전략과 가격할인전략을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 가격할인전략의효과(할인가격에 의한 구매의도의 증가)는 분리프레이밍에 비해 통합프레이밍에서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두전략을 결합하여 적용하는 경우는 PAD전략을 단독으로 적용하는 경우에 비해 PAD효과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격할인전략의 효과가 PAD전략의 효과와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를 위해 2[제품 종류(제품 1, 제품 2): within-subjects design] × 2[일별 제시 금액의 크기(저가격, 고가격): within-subjects design] × 3[가격정보 프레이밍(365회: 일단위, 12회: 월단위, 1회: 통합): betweensubjects design] × 2[가격유형(정상가격, 할인가격): within-subjects design]의 실험을 설계하였고, 실험에는총 170명의 대학생이 참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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