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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83 - 11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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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간 경쟁 심화와 소비자들의 교체구매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성숙기 하이테크 제품 시장은 소비자의 사용경험이 교체구매의향을 형성하는 영향관계의 규명을 통한 대고객 전략의 제안이 중요한 시기이다. 본 연구는 하이테크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교체구매의향이 소비자의 지각된 제품사용상황(perceived product-usage situation)에서 발현되어 제품속성 중요도 및 소비자 추구편익간의 조절적 관계를 통해 형성됨을 검증하였다. Fennell(1978)의제안을 토대로, 첫째 소비자에게 지각된 제품사용상황을 제품관련 문제점이 지각된 사용상황(perceived situation of the product-related problems)과 심리적 욕구불만이 지각된 사용상황(perceived situation of the psychological frustration)의 두 차원으로 구성하고, 둘째 각각의 문제 상황이 특정 제품속성 중요도 평가에 미치는 영향관계를검증하였으며, 셋째 소비자의 교체구매의향 유발에 영향을 미치는 제품 속성이 무엇인지를 구조방정식 모형에 근거하여 규명하였다. 연구 결과 하이테크 제품에 있어 소비자가 지각하는 제품사용상황 중, 첫째 제품관련 문제를 지각한 상황은 디자인, 브랜드, 주기능, 부가기능의 제품속성 중요도 평가를 증가시키며, 특히 주기능과 디자인, 브랜드 중요도는 교체구매의향으로 연계됨을 확인하였다. 둘째, 심리적 욕구불만을 지각한 상황은 제품의 디자인과 브랜드 속성중요도를각각 증가시키며, 이중 브랜드 속성중요도가 교체구매의향을 증가시킴을 규명하였다. 또한 지각한 제품사용상황이제품속성 중요도 평가에 미치는 영향은 소비자가 추구하는 편익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기존의 사용상황 연구에서 다루어지지 않았던 제품관련 문제 상황과 심리적 욕구 불만 지각상황이 소비자의 교체구매의향 형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함으로써 향후 교체구매 행동 연구의 토대를 마련하는 탐색적 연구로서 의의를 지닌다. 또한 기업의 하이테크 신제품 개발 전략 수립시, 소비자의 교체구매의향 발현을위한 제품 컨셉 설정 및 마케팅 전략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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