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은영 (서울양재초등학교) 김애화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379 - 40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쓰기부진학생과 일반학생의 문장쓰기능력 발달패턴을 분석함으로써 체계적인 문장쓰기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방법을 개발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려는데 있다. 일반학생 332명과 쓰기부진학생 77명을 대상으로 2가지 유형의 문장쓰기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1) 문장능력 직접 검사(1차 검사), (2) 작문형 검사(2차 검사). 주요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 2차 검사 분석결과, 초등학교 학생들의 문장쓰기 능력은 저학년 때 급격히 발달하고 4학년 이후로는 학년간의 차이가 유의 하지 않았다. 둘째, 일반학생과 비교하였을 때 쓰기부진학생도 마찬가지로 고학년 이후의 학년간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일반학생들과 비슷한 학년별 발달패턴을 보였다. 이는 일반학생이나 쓰기부진학생 모두 초등학교 저학년 때 문장쓰기능력향상을 위한 집중적인 교수법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