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09 - 14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설계기반 연구 방법론에 바탕을 두고 예비 초등교사를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요소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의 달성을 위해 중부지역의 한 교육대학교 신입생 대상의 멘토링 프로그램을 설계, 개발하고 이를 2006년도 두 학기에 걸쳐 운영하였다.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결과에 대한 형성적 평가를 통해 참가자들의 멘토링에 대한 이해와 멘토링 활동 시간, 구성원 간 친밀감, 운영상의 자율성 등에서의 부족이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멘토링 공동체 구성 방식과 사이버 멘토링의 적극적 활용, 그리고 자율성 확대 등의 전략을 통해 드러난 문제점들을 보완한 후 이를 2007년도 두 학기에 걸쳐 재 운영하였다. 2006년도 멘토링 운영의 평가 결과와 2007년도 개선된 멘토링 운영 평가 결과를 비교하여 분석한 결과 멘토링 활동 경험에 대한 만족도, 참여도, 인식 등이 크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구성원 간 친밀성, 의사소통에서의 유연성, 그리고 활동상의 자율성 등이 예비초등교사 대상 멘토링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에 있어 고려해야 할 핵심적 요소임을 규명하였다. 예비 초등교사 대상 멘토링의 교육적 효과가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교육대학교 자체의 행정적 지원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육대학교의 교육과정과 멘토링 활동을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