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65 - 8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 예비교사들의 수업행동 개선 기법으로 마이크로티칭의 이론적 배경과 마이크로티칭에 대한 초등 예비교사들의 인식과 마이크로티칭 경험에 대한 자기평가를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마이크로티칭은 실제 수업을 시간과 내용, 교실 크기, 학생 수, 수업기법 등 여러 측면에서 압축한 일종의 모의 수업으로, 행동주의에 기반을 둔 능력중심 교사교육 방안으로 도입되었으나, 반성적 실천을 강조하는 구성주의 교사교육에도 적용할 수 있다. 마이크로티칭을 통한 수업행동 분석은 수업계획, 수업실행, 피드백과 평가, 재 수업의 절차로 이루어진다. 마이크로티칭이 교사교육에 미치는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초등 예비교사들은 마이크로티칭에 대한 인지도와 수업 경험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마이크로티칭에 대한 정보를 주로 임용학원을 통해 입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교육에서 마이크로티칭이 가장 필요한 영역이 교과지도라고 응답하였다. 마이크로티칭 경험에 대한 자기평가 결과, 초등 예비교사들은 마이크로티칭이 수업행동을 반성하고 개선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기술하였으나, 수업의 본질적인 측면에 대한 반성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성적 교사교육과 교사교육의 과학화를 위해 초등 예비교사교육 과정에서 마이크로티칭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지도와 실습 경험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