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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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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05 - 12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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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인과 중국인들의 문화차원에 있어 차이를 알아보고 문화차원과 소비자 문화와의 관계를 탐구하는 것이다. 한국과 중국 대학생들을 표본으로 하여 문화적 지향성에 있어 공통요인과 차이를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한국인과 중국인들에 있어 공통적인 문화차원은 합리주의, 자아의식, 보수주의로 나타났으며 그러한 문화차원의 패턴은 국가별로 차이를 보였다. 양국소비자의 소비자 문화 관점에서 보면 한국인과 중국인들은 고유한 특성을 보여주었고 문화차원과 소비자 문화와의 관계도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결과는 학자와 실무자 모두에게 국제 광고와 다문화 광고의 관점에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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