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5 - 5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의사-환자 간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가로막는 장애요인을 추출하고그에 따른 의사-환자의 인식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의사소통 장애상황에 대해문항을 중심으로 살펴본 결과, 환자들은 의사가 자신을 존중하지 않는다고 느껴질 때,가장 높은 의사소통 장애를 느끼는 것으로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의사가 전문용어를사용하거나 충분히 알아듣도록 설명하지않을 때, 그리고 의사가 급하게 일을 하거나 재촉할 때 의사소통 장애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의사들은 환자가 자신의 증상이나 기타 상황에 대해 의사가 충분히 알아듣도록 설명하지 않을 때 가장 높은의사소통 장애를 느꼈으며, 그 다음으로 환자가 길게 설명하면서 분명하게 얘기하지않을 때 또는 말을 끝내기 전에 환자가 말을 가로막을 때 환자와 의사소통 장애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의사소통 장애요인에 대한 의사-환자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환자들은 의사가 일방적으로 소통하거나 권위적인 소통을 할 때 의사와의 의사소통 장애를 느낀다고 지각하는 반면에의사들은 환자와 대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 환자와의 의사소통 장애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의사소통 장애요인이 소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의사소통 장애요인 중 권위적 소통을 제외하고 일방적 소통과 소통부재가소통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의사나 환자 모두 상대방이 일방적으로 소통하거나 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고인식할수록 소통만족도는 낮아지는 것으로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