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대봉 (고려대학교) 허선주 (영동대학교) 김소이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25 - 24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취업난이 심각해지면서 단지 대학을 졸업하는 것만으로 취업을 보장 받지 못하고 있다. 특히, 교직 이외의 직업에 대하여 노출이 많지 않은 사범대학 재학생들이 자신의 경력을 주도적으로 탐색하고, 그에 맞추어 적극적으로 준비하는 과정을 돕기 위한 경력개발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사범대학 재학생들이 경력을 선택하고 개발할 수 있는 경력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사회 진출을 모색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서울 소재 4년제 대학의 K 종합대학 사범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경력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살펴보았으며 임계함수를 통해 우선순위를 결정하였다. 그 결과 자기 이해와 학업과 경력의 관계 이해와 관련된 내용, 상담과 경력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조언 등과 같은 서비스에 대한 내용이 우선순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경력개발을 위해 학업과 경력, 자신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기반으로 고등교육을 받은 우수한 인재들이 원하는 곳에서 자신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경력개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공해야 하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