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31 - 15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신규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이들이 경험하였거나 현재 경험하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하여 신규 교사들의 교직 적응 및 전문성 신장을 위한 방안들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신규 교사 7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신규 교사들은 생소함, 혼란과 일관성 부족, 연수 부족, 학부모와의 관계 등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비춰 봤을 때, 신규 교사의 교직 적응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기제 실습 등 현행 교육 실습 운영 방법상의 변화, 교육과정의 조정이 필요하며, 강사 배정시 초등학교 현직 경험이 있거나 현직에 있는 교사들을 우선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와 함께, 학교별 신규 교사 입문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대학 또는 연수 과정에 인간관계론 관련 강좌 또는 연수를 개설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