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영학회 경영연구 경영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11 - 13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SCM(Supply Chain Management)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SCM을 구성하는 활동들이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이 활동들을 수행하는 데에 시간, 자원 환경 등의 제약이 있기 때문에 모두 한꺼번에 수행하는 것은 무리이다. 그러므로 활동들 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고려하여 중요한 것부터 장기적이고 단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 할 수 있으며, 또 기업이나 산업의 특성에 비추어 반드시 필요하지 않거나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는 활동에 대해서는 우선순위에서 제외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핵심 산업인 자동차, 전자제품 등을 포함한 보다 다양한 분야의 SCM 실무자들을 통해 SCM활동요소를 재정립하고, SCM 활동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SCM 활동을 제품생산역량강화를 위한 활동과, 정보시스템 인프라 구축을 위한 활동, 기업간 협업을 위한 활동, SCM활성화를 위한 활동으로 요인을 구분하였으며, 하위단계의 활동들이 상위단계의 활동들에 포함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이들의 상대적 중요성은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기법에 의해서 평가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