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영학회 경영연구 경영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23 - 14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생체신호 센서 기반의 스마트의류는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분야로 부상하고 있고, 생체신호 측정과 심전도를 위한 건강 개념에서 스마트 의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센서 기반의 스마트의류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려고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스마트의류의 지각된 가치를 기능적 가치, 금전적 가치, 상징적 가치, 심미적 가치로 분류하고, 이러한 가치가 스마트의류의 신뢰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다. 둘째, 스마트의류의 신뢰가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볼 것이다. 셋째, 의류가격에 대한 관여도에 따라 스마트의류에 대한 지각된 가치가 신뢰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할 것이다. 본 연구는 첨단 정보 기술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하였고, 256부의 설문지를 통계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기능적 가치, 금전적 가치, 상징적 가치는 스마트의류의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신뢰는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심미적 가치는 신뢰에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영향력을 가지지 못하였다. 의류가격 관여도에 대한 조절효과 분석 결과, 의류가격에 대한 저관여도 집단은 기능적 가치, 금전적 가치, 심미적 가치가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고관여도 집단은 상징적 가치가 신뢰에 의미 있는 영향력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스마트의류를 수용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행동을 이해할 때에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