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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연 (한국선진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37 - 25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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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첫째, 교육과정 통합을 위한 개념과 보편적 학습 설계의 관계를 고찰하여 보편적 학습 설계의 필요성과 방향성을 규명하는 것이다. 둘째, 통합교육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보편적 학습 설계의 개념과 원리를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학습자의 요구와 특성이 다양화되는 통합교육현장에서는 교수수정보다 더 적극적이고,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에서 서로 합의되고 협력할 수 있는 개념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모든 학생들의 학업 성취와 교육 참여를 위해, 교육과정의 설계부터 또는 교수-학습 설계부터 요구되어지는 보편적 학습 설계에 대한 필요성이 도출되었다. 그리고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보편적 학습 설계의 원리는 상호작용을 통한 공동체 인식, 교사의 다양성과 차이에 대한 허용, 융통성 있는 교육과정, 간단하고 직감적인 교수, 학습을 위한 적절한 학습자의 수준, 다양한 표현 수단들, 학생참여 지향적인 교수, 목표에 따른 공평한 학습내용, 학생의 요구, 선호, 장점에 따른 교과 내용으로 나타났다. 향후 연구 과제로는 도출된 보편적 학습 설계가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에게 효과적인 교수방법인지를 검증하기 위한 메타분석이나 단일대상 연구 방법 등의 근거 기반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그리고 교수수정과의 관계에 대한 더 많은 연구와 하나의 틀에 다양한 학생들의 요구를 담을 수 있는 보편적 학습 설계에 기반한 표준중심 교육과정의 모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이러한 보편적 학습 설계의 원리가 일반교육과정과 특수교육과정의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방법론으로 적당한지에 대한 검증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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