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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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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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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45 - 6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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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발달장애 특수교육 대상자들에게 적용되고 있는 기본 교육과정 운영의 개선방향 모색을 위해 발달장애 특수학교 교사들의 인식정도를 알아보고자, 11개교(서울 2, 경기도 4, 충청남도 2, 전라북도 1, 전라남도 2)의 발달장애 특수학교 교사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의 내용은 교육과정 요인 중 교육활동 측면에서 2008 개정 기본 교육과정,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서 활용, 개별화교육 계획의 작성과 지도, 삭제된 치료교육 관련, 신입생 및 재학생의 진단과 평가, 통합교육활동과 관련하여 20개 문항에 응답한 질문지를 빈도분석 하였다. 발달장애 특수학교 교사들의 인식정도에 따른 기본 교육과정 적용 결과를 도출하고, 그에 따른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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