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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원리학회(구 교육원리연구회) 교육원리연구 교육원리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1 - 4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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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교육관의 특징을 포착하는 기준을 설정하고, 그 기준을 중심으로 서로 다른 유형의 교육관을 구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연구에서 교육관의 특징을 포착하는 기준으로 교육원리의 개념을 사용하였다. 교육원리는 교육에 작용하는 규칙 혹은 원칙이라고 할 수 있는데, 교육원리는 교육이 무엇인지, 그리고 교육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가 무엇이고, 그 요소들이 어떤 관계를 맺어야 하는지를 규제하는 힘을 갖고 있다. 즉, 교육원리는 교육의 구조라는 정태적 측면과 그 구조가 움직이는 역동적 측면을 모두 포착해낼 수 있는 개념이다. 이런 점에서 교육의 원리는 교육관의 특징을 포착하고, 서로 다른 교육관의 유형을 구성하는 데 좋은 기준이 될 수 있다. 교육의 원리를 기준으로 교육관을 유형화할 때, 다섯 가지 교육관의 유형을 구성할 수 있다. 방법원리의 교육관, 제도원리의 교육관, 발달원리의 교육관, 교과원리의 교육관, 그리고 내재원리의 교육관이 그것이다. 논문에서는 각 유형의 교육관에서 교육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설명하고, 각 원리에 의해 규정되는 교육관의 일반적 특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각 교육관의 유형이 갖는 특징을 잘 드러내는 이론가의 교육관을 소개하고, 각 유형에 속할 수 있는 교육관을 예시하였다. 마지막 절에서는 교육원리를 기준으로 교육관을 유형화하는 연구에서 앞으로 수행해야 할 후속 과제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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