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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15 No.3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21 - 33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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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학령기 아동들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설명담화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며, 쓰기에 대한 요구 또한 증가된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설명담화 쓰기자료를 바탕으로 산출성, 구문 복잡성, 어휘 및 정확도를 분석하고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아동의 설명담화 쓰기 평가를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방법: 서울과 경기지역에 거주하는 2, 4, 6학년 각 20명씩 총 60명을 대상으로 ‘붉은 캥거루’라는 다큐멘터리 비디오를 15분간 시청하게 한 후 설명담화를 쓰도록 하여 자료를 수집한 후, 총 T-unit수, 총 낱말수, T-unit 당 낱말수, T-unit당 종속접속문의 수, T-unit당 내포문의 수, 서로 다른 낱말수, 문법 및 철자오류를 분석하였다. 결과: 분석결과, 첫째, 총 T-unit수와 총 낱말수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모두 증가하였다. 분산분석결과, 총 T-unit의 수는 4학년과 6학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총 낱말수는 세 집단 간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T-unit 당 낱말수와 T-unit당 내포문의 수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증가하였으나, 2학년과 6학년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T-unit당 종속접속문의 수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증가하지 않았다. 셋째, 서로 다른 낱말수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증가하였으며 세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철자 오류율은 학년이 높아질수록 감소하였으나, 2학년과 나머지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문법오류율의 경우, 2학년과, 4학년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산출성, 구문 복잡성, 어휘 및 정확도를 나타내는 지표들은 대체로 학년이 높아질수록 증가추세를 보였으나, 발달의 양상은 학년마다 다르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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