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15 No.4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603 - 61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배경 및 목적: 최근 통합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언어치료 제공의 중요성이 인식되기 시작하였으며, 통합현장에서 언어치료사가 근무하는 사례가 조금씩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통합된 교실 내에서 언어치료를 제공하고 있는 언어치료사들은 기존의 개별 언어치료와의 차이로 인한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 통합 현장의 교실 내 언어치료 경험이 있는 언어치료사의 견해를 도출함으로써 통합현장에서의 언어치료를 위한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방법: 면담 질문지를 개발한 후, 통합 어린이집 근무 형태와 경력을 고려하여 면담 대상자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언어치료사 6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고, 면담 내용을 연속적 비교법을 통해 분석하여 주제를 도출하였다. 결과: 심층면담결과, 다음과 같은 3개의 주제와 11개의 하위주제가 도출되었다: (1)교실 내 언어치료와 개별 언어치료의 차이, (2)교실 내 언어치료의 어려움, (3)교실 내 언어치료를 위한 발전방안. 논의 및 결론: 결론에서는 객관적인 교실 내 언어평가의 필요성과 교실 내 치료 시 평가와 치료목표 선정에서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해 논의하였다. 그리고 교실 내 언어치료 발전방안과 연계하여 통합 언어치료사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방안과 통합과 개별치료 병행 중요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