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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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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인숙 (계명문화대학) 신인숙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37 - 16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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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도형(삼각형, 사각형, 원 등)을 활용하는 구성주의 방법에 기초한 미술도형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공간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것이었다. 이 연구를 위해 대구에 있는 유치원 만5세 유아 각각 30명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참여하였다. 실험집단은 주 1회씩 18주 동안 미술도형 활동을 하였다. 비교집단은 같은 기간, 같은 회수로 유치원의 정규 미술수업을 하였다. 창의성과 공간능력의 발달을 조사하기 위해 두 집단은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받았다. 얻어진 자료는 다변인 공분산분석 되었다. 그 결과, 창의성에 대해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보다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 정교성 및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의 점수가 높았다. 그러나 두 집단의 유창성 점수에는 차이가 없었다. 공간능력에 대해서는 실험집단은 비교집단보다 시각기억 및 회상하기와 공간에서 위치알기의 점수가 높았으나, 두 집단의 눈 운동 협응, 형태 배경 지각 및 공간추리의 점수에는 차이가 없었다. 실험집단의 창의성과 공간능력의 다섯 가지 요인의 전체 점수는 비교집단보다 높았다. 이들 결과는 미술도형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공간능력의 발달을 위해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 정교성,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성, 시각기억 및 공간 내에서 위치알기의 각 요인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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