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인숙 (창신대학) 유연옥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425 - 44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칠교놀이 활동이 유아의 동작성 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C시에 위치한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6세 유아 34명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임의 할당되었다. 실험집단은 10주 동안 20회의 칠교놀이 활동에 참여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칠교놀이 활동과 무관하게 유치원 교육과정에 의한 수업에 참여하였다. 칠교놀이 활동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 사후 검사로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에서 동작성 지능을 측정하는 소검사인 모양 맞추기, 도형, 토막 짜기, 미로, 빠진 곳 찾기, 동물짝짓기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사전, 사후검사에 대한 두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공변량분석(ANCOVA)하였다. 연구 결과, 칠교놀이 활동은 유아의 동작성 지능을 향상시켰으며, 특히 모양 맞추기, 토막 짜기, 도형, 빠진 곳 찾기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났다. 하지만 미로와 동물 짝짓기에서는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이는 이들 유아들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이미 친숙한 것으로 여겨진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칠교놀이 활동이 유아의 동작성 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활동임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