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99 - 11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를 교사의 지각을 통해 측정하고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서울, 경기 지역의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질문지를 사용하여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지각을 조사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첫째, 보육교사들이 지각하는 전반적인 정서지능의 정도는 보통 이상(5점 만점에 3.38)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별로는 타인정서인식, 자기정서인식, 자기동기화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은 교사연령, 경력, 그리고 결혼여부에 따라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전반적인 직무스트레스의 정도는 보통 정도(5점 만점에 2.28)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별로는 업무관련, 원아들과의 활동, 경제적 안정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보육교사가 지각한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와의 상관관계는 대체로 부적 상관을 보이고 있었으며, 직무스트레스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정서지능 요인은 자기정서인식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