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421 - 44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3세대 하모니 교육정책에 대한 학급교사의 인식을 탐구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3세대 하모니 자원봉사자와 함께 생활하는 교사 9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면담내용을 중심으로 3세대 하모니 자원봉사자가 유아교육현장에 주는 의미를 도출하기 위하여 분류체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3세대 하모니 자원봉사자는 노인의 사회활동, 교실 내․외 청결 유지 지킴이, 유아 돌봄이, 보조교사 등의 측면에서 효과적이었다고 밝혔다. 둘째, 교사들은 또 다른 상사, 한 교실 두 교사, 업무부담 증가, 유아에 대한 지나친 허용 측면에서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토로하였다. 셋째, 교사들은 3세대 하모니 자원봉사자의 배치율 확대, 연령층 하향, 사전 연수, 공통의 이해 측면에서 개선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논의에서 우리나라 3세대 하모니 교육정책에 대한 개선점을 탐색하고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