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501 - 5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연체험을 통한 언어경험접근법과 학습지 접근법이 만5세의 문해능력과 언어창의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실험집단, A유치원 만 5세 학급 25명을 대상으로 2008년 9월 둘째 주 부터 2008년 12월 첫째 주 까지 13주에 걸쳐서 13회의 자연체험을 통한 언어경험접근법 활동을 진행하였다. 같은 기간 동안, B유치원 만5세 학급 25명은 비교집단으로 학습지 접근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자연체험을 통한 언어경험접근법과 학습지 접근법이 모두 유아의 문해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단어읽기검사, 책읽기단계검사, 쓰기검사에서 의미 있는 향상을 보였다. 그리고, 자연체험을 통한 언어경험접근법은 유아의 언어유창성, 언어융통성, 언어독창성에서 의미 있는 향상이 있었으나, 학습지 접근법은 언어유창성, 언어융통성, 언어독창성에서 의미 있는 효과를 보지 못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