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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47 - 17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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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9년 국가수준 유치원평가에 참여했던 평가위원의 시각에서 평가대상 국·공립유치원의 실정을 이해하고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국가수준 유치원 평가에 참여한 A지역의 평가위원 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그들을 심층 면담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평가위원은 평가 대상 국·공립유치원의 교사가 실시하고 교육내용과 방법은 거의 대동소이하며 천편일률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이야기하였다. 또한 평가대상 국·공립유치원의 교사가 과거의 교수방법에 연연해하며 전문성 발달을 위한 노력이 미약했다. 둘째, 평가위원은 국·공립유치원의 유아에 대해 특정 연령의 유아가 희생당하고 있다고 이야기하였다. 셋째, 평가위원들은 국·공립유치원의 환경이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지 않다고 인식하였다. 넷째, 평가위원은 국·공립유치원의 운영에 대해 자화자찬 일색인 자체평가보고서의 내용에 의문을 제기했으며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비전공 겸임원장과 겸임원감들의 비전문성에 대해 우려하고 있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의 결과는 국·공립유치원의 현주소를 알고 이해하는데 매우 의미 있는 일이며 국가수준 유치원 평가를 통해 유치원의 책무성과 질적 수준을 제고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가수준 유치원 평가에서 요구하는 유아교육 본질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여 줄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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