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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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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33권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6 - 16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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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버설은 ‘모든 사람의’라는 사전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이용 가능한 디자인을 실현하는 것은 유니버설디자인의 기복적인 목적이다. 현시점에서는 유니버설디자인과 패키지디자인이 서로 융화되기 시작하는 실정이지만 사용이 손쉬운 패키지디자인에 대한 수요는 노인이나 장애인뿐만 아니라, 일반대중에 이르기까지 점차 늘어나고 있다. 패키지디자인에 유니버설디자인을 실천하는 것이 특별한 사람만을 위한 것이 아니며, 상품의 매력을 떨어뜨리거나 비용이 많이 드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유니버설디자인을 실천함으로써 기업의 이미지를 높이고 상품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으며 시장을 넓히고 이익을 크게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기업은 앞으로 다가올 우리사회의 선진화와 인구의 노령화에 대비해 유니버설디자인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소비자가 제품과 가장 먼저 접하는 패키지디자인에도 유니버설디자인을 적극으로 활용해야 한다. 본 논문의 결과는 패키지디자인에서의 유니버설디자인 적용범위를 정보전달측면과 용기구조적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패키지의 기본기능인 식별, 개봉, 재밀봉, 운반, 사용, 폐기의 용이성을 충실하게 따르면서 그 바탕위에 유니버설디자인의 원칙을 적절하게 적용하여야한다는 결론과 이를 위한 개선방안으로 디자인적요소와 기술적요소의 공조체계를 이루어 누구나 편리하게 패키지디자인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한다는 결과를 유추하였다. 패키지디자인분야에서의 유니버설디자인에 관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패키지산업이 보다 넓은 소비자층에 수용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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