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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리더십학회 리더십연구 리더십연구 제2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87 - 11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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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조업 조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에 의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여 전략적 리더십과 기업성과의 관계에 있어서의 제품 차별화 전략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국내 소재 제조업체의 중간계층의 조직원 23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결과를 상관관계, 계층적 회귀분석의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성취지향, 변화추구, 모험정신 등 세 차원을 가지고 측정한 전략적 리더십은기업이미지와 시장점유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제품 차별화 전략은 전략적 리더십과 기업성과의 관계를 매개한다. 본 연구를 통해서 밝혀진 결과들이 제공하는 시사점은 두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학문적 관점에서 현대 경영환경에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전략적 리더십과 제품 차별화 전략 및 기업성과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그 실체를 최초로 밝혔다. 둘째, 실무적 차원에서 제조업의 제품차별화 전략의 역할을 확인하였다. 즉, 제품차별화전략은 CEO의 리더십 스타일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촉매역할을 수행하므로CEO의 스타일과 제품전략을 일치시키려는 실무적 노력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한계와 앞으로의 연구주제들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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