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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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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수 (인천대학교) 진석민 (연세대학교) 박지혜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현대중국학회 현대중국연구 현대중국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43 - 290 (4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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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중국 신용카드 산업에 대해 산업구조 분석의 이론인 Five Forces Framework을 적용하여 국내은행 및 카드사에게 중국 신용카드 산업의 진출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중국 신용카드 산업을 Five Forces Framework의 5가지 경쟁요소를 통해 분석하고 각각의 요소들에 대한 경쟁강도를 도출해내고자 한다. 특히 Five Forces Framework의 5가지 경쟁요소인 신규진입자의 위협, 기존 경쟁자간 경쟁강도, 공급자의 협상력, 구매자의 협상력, 대체재의 위협을 많게는 4가지에서 적게는 2가지의 세부요인들을 중국 신용카드 산업에 적용시킴으로써 국내은행 및 카드사가 중국 신용카드 산업 진출시 각각의 경쟁요소에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지 분석하고 있다. 그 결과로, 첫째, 신규진입자의 위협 측면에서 신용카드 산업의 특성상 과대한 광고비로 인한 높은 초기 자본비용이 예상된다. 따라서 국내은행 및 카드사는 중국 신용카드 진출시 기존 매체를 통한 광고비용의 지속적인 상승을 고려하여, 인터넷 광고의 비중을 높이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둘째, 기존 경쟁자간 경쟁강도 측면에서 향후 M&A로 인한 기존 기업 수의 감소가 예상된다. 따라서 직접적인 M&A 참여보다는 기존 은행과의 지분 확보 등을 통한 우회적인 방법으로 중국 신용카드 산업에 진출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셋째, 공급자의 협상력 측면에서 銀聯(중국은행연합카드)이 기존 신용카드 공급업체를 통합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한국계 은행 및 카드사는 중국 신용카드 산업 진출시 銀聯과의 제휴를 통해 기존에 구축된 신용카드 공동 결제시스템의 공유와 신용카드 구매자의 신용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넷째, 구매자의 협상력 측면에서 현금 사용을 선호하고, 가입비, 연회비 등 추가적인 비용 부담을 꺼려하는 중국인들의 소비성향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가입비, 연회비의 면제나 낮은 수수료 등을 적용한 신용카드를 발급함으로써 더 많은 신용카드 구매자를 확보할 수 있다. 넷째, 구매자의 협상력 측면에서 현금 사용을 선호하고, 가입비, 연회비 등 추가적인 비용 부담을 꺼려하는 중국인들의 소비성향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가입비, 연회비의 면제나 낮은 수수료 등을 적용한 신용카드를 발급함으로써 더 많은 신용카드 구매자를 확보할 수 있다. 다섯째, 대체재의 위협 측면에서 인터넷의 보급과 발달로 향후 알리페이(AliPay, 支付寶)와 같은 온라인 결제 수단이 신용카드를 대체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중국 신용카드 산업에 진출하고자 하는 국내은행 및 카드사는 온라인에서의 신용카드 사용률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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