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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현대중국학회 현대중국연구 현대중국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23 - 155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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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과 기여도는 다음과 같다. 한류를 통한 제품이미지, 기업이미지와 소비자들의 구매태도와의 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해 살펴보고자하였다. 즉, 제품이미지와 기업이미지가 가지는 특성을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선호도, 구매의도 등의 구매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살펴보았다. 그 결과, 한류를 접해본 유학생들이 한국의 문화를 긍정적으로 생각하고있으며 한류가 제품이미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효과는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제품이미지의 ‘김치, 신라면 모두 맛이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좋은 재료를 사용한다는 평가를 토대로 지속적인 품질의 개선과 함께 건강에 좋다는 이미지를 부각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한국의 기업이미지는 기술이 뛰어나고 합리적 경영을 하며, 소비자 중심의 기업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높은 수준의 신뢰도를 획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제품이미지와 기업이미지가 소비자들의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모두 정(+)의 영향을 나타내었다. 한국의 식품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고 타국의 식품보다 더 선호하며, 특히 중국인들의 마케팅 특성상 효과가 높게 나타나는 구전효과(Word of Mouth)를 통해 타인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달하겠다는 평가를 받았다. 기업이미지는 제품의 품질이 우수하고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가 적시적으로 이루어져야만 고객의 만족을 극대화시킬 수 있으며 기업에 대해 고객이 만족할 때 재구매가 이루어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확인된 바와 같이 한국 식품기업이미지는 소비자들에게신뢰를 받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기업은 생산된 제품의 품질향상, 이익창출과 더불어 현지 재투자, 현지화된 마케팅 전략과 고객만족을 위한 시장조사 및 철저한 A/S 등의 활동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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