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준희 (호서대학교) 허원무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마케팅논집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81 - 10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국 여성들의 실버, 베이비붐, X세대간 식생활차원의 라이프스타일 분석을 통해 세대간 라이프스타일 차이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분석 결과, 미국 여성 소비자들의 식생활관련 삶을 특징짓는 12개의 라이프스타일이 도출되었었다. 12개 라이프스타일간 세대별 차이를 분석한 결과, 환경지향, 외식지향, 파티지향, 냉장식품지향, 주방가전무관심, 주방가전대형화, 건강식 지향, 가격민감 관련 8가지 라이프스타일이 세대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가족지향, 유행/혁신지향, 주방가전개선, 주방가전청결 관련 라이프스타일은 세대별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버세대는 다른 세대에 비해 외식지향, 냉장식품지향, 주방가전대형화, 가격민감도가 낮은 반면, 환경과 건강식에 대한 관심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베이비붐세대는 실버세대에 비해 외식지향, 냉장식품지향, 주방가전대형화, 가격민감도는 높은 반면, X세대에 비해 환경지향, 파티지향적 특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X세대는 다른 세대에 비해 주방가전에 대한 관심이 낮은 반면, 파티지향적 특성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른 세대에 비해 환경지향적인 관심이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세대 간 라이프스타일에 특성에 대한 이해를 제고시킬 수 있는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해 주고 있으며, 향후 세대 간 비교 연구를 위한 토대를 마련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