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한별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29 - 25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대학을 졸업하고 처음으로 일선 학교에 부임한 초임교사들이 자신이 속한 학교문화에 적응해나가는 과정을 탐색하면서, 그 가운데 어떤 형식과 내용의 학습이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았다. 평생학습의 입장에서 교사 역시 지속적인 학습활동을 필요로 하는 평생학습자로 상정하면서 12명의 초, 중등 초임교사들의 학교 경험을 중심으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과의 관계에서의 학습경험과 동료교사들과의 관계에서의 학습경험으로 정리될 수 있었다. 학생들과의 관계에서의 학습은 실제 수업에서 효과적인 교육방법의 탐색과 적용, 교사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인식하는 과정으로 요약될 수 있다. 그리고 동료교사들과의 관계에서는 교직의 보수성에 대한 인식과 신규라는 자기 정체성으로 인한 수동적 교사역할을 내면화하는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초임교사들이 학교문화에 적응하는 것은 단순히 교사 개인적 차원에서 파악할 수 있는 성격의 것이라기보다, 교사를 둘러싸고 있는 상황적 조건, 특히 교사가 맺게 되는 다양한 사회적 관계의 속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