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01 - 1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마케팅의 목적은 고객의 수요를 창출하는 것이다. 최근 평생교육분야에서도 교육수요를 창출하고자 서비스의 질에 초점을 두던 마케팅에서 고객과의 밀접한 관계형성을 통한 마케팅 전략, 즉 관계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으로 초점이 이동되고 있다. 그러나 관계마케팅 실행을 통한 학습자의 관심과 만족뿐 아니라 재등록까지 연계되는 실증적 연구는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평생교육기관을 대상으로 관계마케팅 실행요인과 관계만족 및 재등록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구조적으로 분석하였다. 총 3개의 평생교육기관에서 회수된 442부의 설문지의 자료를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선행연구를 토대로 제시된 관계마케팅 실행요인인 의사소통, 고객지향성, 관계지향성은 관계만족과 재등록의도에 직·간접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등록의도에 대한 효과가 가장 큰 경우는 관계지향성이었고, 그 다음은 고객지향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및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