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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 - 2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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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개인배경, 대학유형별로 성인대학생의 ‘학업탄력성’ 및 하위요인, ‘대학생활적응’ 및 하위요인에 있어서 차이를 분석하였고, ‘학업탄력성’의 어떠한 하위요인이 ‘대학생활적응’ 및 하위요인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광주․전남지역에 소재한 전문대학, 대학, 산업대학, 방송통신대학별로 100부씩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자료분석에는 378부가 이용되었다. 연구결과 개인배경, 대학유형별로 ‘학업탄력성’ 및 하위요인에 있어서는 성, 결혼여부, 연령, 직업, 대학유형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대학생활적응’ 및 하위요인에 있어서는 성, 결혼여부, 대학유형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성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 및 하위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학업탄력성’의 요인을 분석한 결과, ‘대학생활적응’에는 ‘학습조절’, ‘계획주도’ 등이, ‘심리육체적응’에는 ‘학습조절’이, ‘교육의질적응’에는 ‘자기통제’가, ‘동료관계적응’에는 ‘친구지지’, ‘계획주도’ 등이, ‘대학공부적응’에는 ‘계획주도’, ‘학습조절’ 등이, ‘외부상황적응’에는 ‘학습조절’이, ‘대학환경적응’에는 ‘친구지지’, ‘계획주도’ 등이 의미있는 영향력 요인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성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을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관련한 주제 및 내용들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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