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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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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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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5 - 5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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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그동안 평생교육학의 영역에서 본격적으로 논의되지 않았던 이주여성의 교육과 평생학습의 문제를 고찰하고, 다문화시대 평생교육이 나아갈 방향성을 탐색하기 위하여 출발하였다. 구체적으로 첫째, 이주여성들의 교육 참여의 현실과 도전이 무엇인지를 분석했고, 둘째, 이주여성들을 위한 평생교육의 역할과 개입은 어떤 방향에서 전개되어야 하는지를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국제이주결혼여성 3인과 이주여성노동자 3인이 면담자로 참여하는 질적연구방법을 채택하였고, 다양한 심층면담 자료 및 성찰 일지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면서 다각적인 코딩 분석 작업과 삼각 점증(triangulation)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이주여성들의 교육 참여는 가부장적이고 성차별적인 사회적 모순과 구속(교육 외적 문제)과 동화 및 전달 위주의 제한적인 교육내용과 취약한 교육인프라(교육 내적 문제)로 인해 제약을 받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는 평생교육 영역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이주여성의 평생교육 실천을 위한 4대 과제를 도출했으며, 이들의 자기 변혁과 시민적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새로운 평생교육 기획과 전개 방법론을 구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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