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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청소년복지연구 청소년복지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67 - 9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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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스트레스가 자살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이 관계를 조절할 수 있는 변인으로 인지왜곡의 효과를 검증하여, 자살사고를 줄이기 위한 개입 방안의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서울 및 인천지역 중학생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549명의 자료를 활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스트레스는 자살사고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인지왜곡은 자살사고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인지왜곡은 학업스트레스가 자살사고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적인 조절효과를 가진다. 즉, 인지왜곡 수준이 높은 집단은 낮은 집단에 비해, 학업스트레스가 자살사고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학생의 자살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해 학업스트레스와 인지왜곡의 수준을 낮추기 위한 개별화된 개입 및 정책 변화가 필요한 함의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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