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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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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성민 (경기대학교) 안성익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고객만족경영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71 - 8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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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조직문화(조직가치)를 일종의 행위통제시스템으로 보고, 경쟁가치모형(competing value model)의 공동체, 혁신, 성과지향, 위계 등 4가지 차원의 현재가치(인식된 조직문화 혹은 가치)와 이상가치(개인의 선호가치) 간의 적합성이 서비스업종 기업의 성과지표인 고객서비스 품질과 어떤 관계를 갖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A항공사의 고객접점지점에서 근무하는 조직구성원(유효표본 1,270개)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고, 직접효과와 적합성효과를 동시에 분석하기 위해서 위계적 다항회귀분석(hierarchical polynomial regression analysis)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경쟁가치모형의 모든 차원에서 개인가치와 조직문화(조직가치)의 차이가 클수록 서비스 품질이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와 연구의 의의, 한계 및 추후연구과제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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