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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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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국용 (재단법인 전북발전연구원) 권민택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고객만족경영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05 - 22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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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환경과는 다르게, 온라인 환경에서는 기업간 경쟁이 점차적으로 치열해지고 있으며, 고객관리의 방향이 방문자수 또는 신규고객의 유치보다는 기존고객의 유지에 보다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포털 이용자들의 전환행동을 설명하기 위해서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편리성, 유용성, 가치, 친숙성 그리고 전환비용을 도출하였고, 실망과 만족을 경유하여 전환행동에 미치는 영향력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국내 C지역에 거주하면서 온라인 포털을 이용하고 있는 20-30대 젋은 층을 대상으로 408 명의 실증자료를 수집하여, 온라인 포털사이트로부터 지각한 특성과 전환비용이 실망과 만족을 경유하여 전환행동에 미치는 영향력 과정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온라인 포털 사이트 전환비용이 실망과 만족을 경유하여 전환행동에 미치는 영향력과 편리성과 유용성, 가치, 친숙성 등이 만족을 경유하여 전환행동에 미치는 영향력 과정을 각각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온라인 포털 사이트 운영에 있어 이용자 전환행동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온라인 포털 사이트 운영자들에게 전략적 시사점들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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