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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우 (목멱사회과학원)
저널정보
한국범죄심리학회 한국범죄심리연구 한국범죄심리연구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3 - 2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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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게임 중독은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하는데 지장을 초래할 정도로 게임에 강박적으로 의존하고, 내성이 생기고 조절능력을 상실하여 금단증상까지 나타내며, 이로 인하여 일상적 생활, 학업 및 직장생활, 사회적 관계형성 및 인간관계에 있어 정상적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일선 현장에서 전해지는 이야기에 따르면, 과거 심각한 청소년 문제였던 본드 흡입 등의 비행문제는 이미 온라인 게임 중독으로 다 흡수되어버려 학교 현장에서는 그 자취를 감추었다고 한다. 이는 온라인게임 중독이 가지는 무서운 흡입력을 시사한다. 이 연구는 사회적 유대 및 사이버아노미적 현상을 바탕으로 온라인 게임 중독의 원인과 유형에 대하여 논의한다. 현실사회와 동질적이면서도 보다 매혹적인 온라인게임 커뮤니티의 자연스러운 형성이 온라인게임 공간상의 유대관계를 만들게 된다. 그리고 온라인게임 중독자는 대부분이 현실사회에서 유대관계 상실을 한 번 경험했고, 상실된 유대관계는 온라인게임 커뮤니티의 유대관계를 통하여 회복한다. 하지만 이러한 온라인게임으로의 몰입은 현실사회와의 단절, 즉 은둔형(-,+)을 나타내게 되며, 심각한 경우 온라인게임 공간상의 유대관계의 재상실은 망상형(-,-) 중독 유형으로 나타나 사회병리 현상의 원인을 제공하게 된다. 따라서 사회유대 및 사이버아노미에 따른 온라인게임 중독의 원인 및 유형에 관한 설명은 설득력이 있으나, 온라인게임 중독과 범죄와의 관계를 파악하는 실증 연구는 미비한 수준이다. 하지만 미디어 보도를 통하여 접하게 되는 게임중독으로 인한 범죄유형은 살인, 강도, 상해, 폭행, 매춘 등과 같은 대인범죄부터 방화, 절도와 같은 대물범죄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온라인게임 중독을 정책적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사회유대의 재형성에 관한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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