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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로저 자넬리 (Indiana University Bloomington)
저널정보
남도민속학회 남도민속연구 남도민속연구 제17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35 - 78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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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미국의 초기 민속학이 유럽의 학문의 영향을 받아서 어떻게 형성되었는지의 그 과정을 설명하고자 한다. 유럽 민속학의 발달은 17세기 영국의 철학자인 존 로크로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존 로크의 견해에 대한 반론을 한 독일의 철학자인 칸트와 그의 제자인 헤르더를 들 수 있다. 이후 헤르더는 칸트의 주장을 수정하면서 그림 형제가 설화를 수집하는데 원리적 동기를 부여하며, 다른 많은 유럽의 학자들을 고무시켰다. 그리고 영국에서 민속학은 테일러의 영향을 입어 다소 다른 방향을 전개되었다. 미국에서는 정치적, 사회적, 지적 조건들이 민속 수집에 대한 다른 동기를 부여했다. 새로 설립된 미국민속학회의 공식적인 학회지인 미국민속학회지의 첫판은 옛날 영국 민속의 유산, 미국 남부 흑인들의 민간전승, 북아메리카 인디언 부족의 민간전승, 프랑스계 캐나다, 멕시코 등의 민간전승에 대한 과제들을 나열하고 있다. 첫 번째 민속의 과제는 미국 민속학회의 초대 회장이었던 차일드의 학술적 성향을 반영하고 있다. 차일드의 또 다른 업적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은 키트리지를 가르쳤다는 것이다. 키트리지는 다음에 톰슨을 지도했는데, 그 역시 유럽에 널리 유행했던 민속에 대한 문헌학적 접근에 매우 정통했다. 미국에서 민속학의 초창기 발전에 보다 영향력 있는 인물은 보아스라고 하겠다. 보아스의 관심이 비록 비교문화적 인류학, 형질인류학, 언어인류학, 고고학 등에 걸쳐있지만, 그의 문화에 관련된 대부분의 저술들은 구비서사와 여러 예술적인 자료를 다루고 있었다. 미국 민속학에 미친 보아스의 영향은 그 스스로 유럽에서 기원한 사상을 개조하는 일에 그치지 않고 그의 제자들에게 쏟은 열정에 의해서 지속되었다. 그러나 1940년대, 보아스가 죽고 나자 미국 민속학계에는 인류학자들보다는 문헌학적인 배경을 가진 학자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2차 세계대전 이후에 미국민속학사는 인류학적 민속학자와 문학적 민속학자들 사이에서 일어난 갈등을 주요 쟁점으로 삼기도 하지만 이런 갈등 못지않게 두 학파 간에 중요한 협조와 협력이 있었다. 미국에서 민속은 원래 유럽의 학문분야인가라는 문제에 대해 사람들은 결코 유럽의 뿌리를 부정할 수는 없지만, 마찬가지로 다른 여러 가지의 뿌리를 발견할 수 있다. 또한 유럽의 뿌리는 다른 정치적이며 학술적인 입장을 가진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의도적으로 이식되고 경작되어 미국민속학의 학풍을 형성하였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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