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동진 (전북대학교) 신미경 (전북대학교) 조인근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31 - 15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학업 성취의 사회적 목표, 학업 성취 그리고 학업적 효능감과 학업 불안간의 관계를 분석한 후 학업 성취의 사회적 목표와 학업 성취와의 관계에 있어서 학업적 효능감과 학업 불안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 성취의 사회적 목표에서 또래 지향 수행-회피는 학업 성취와 부적 관계가 있었다. 학업적 효능감은 학업 성취와 정적 관계가 있었고 학업 불안은 부적 관계가 있었다. 둘째, 학업 성취의 사회적 목표에서 또래 지향 수행-접근은 학업 불안과 정적 관계가 있었고, 수행-회피는 학업적 효능감과 부적 관계가 있었고 학업 불안과는 정적 관계가 있었다. 셋째, 학업 성취의 사회적 목표와 학업성취의 관계에 있어서 학업적 효능감과 학업 불안의 매개효과를 알아본 결과 학업 불안은 1차 매개변인, 학업적 효능감은 2차 매개변인역할을 하였다. 이는 또래 지향 수행-회피 목표를 지향하는 아이들은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 것으로부터 회피하려는 욕구가 강해 학업 불안이 높아지고, 이로 인해 자기 효능감이 낮아져 학업 성취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