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94 - 111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 고등학교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청소년이 지각한 스트레스가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는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요인을 분석하여 스트레스 발생률을 감소시키고,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학교생활 적응과의 상관관계를 밝혀 청소년들의 학교생활 적응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에 거주하고 있는 청소년 362명(남:178, 여:184)명을 대상으로2011년 7월 11일부터 9월 14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1.5 프로그램에 의해 통계분석을 하였으며 구체적으로는 빈도분석, 요인분석 그리고 다중회귀 분석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성별, 연령, 생활정도, 부의 교육정도와 모의 교육정도)과 스트레스의 관계에서는 가정환경 스트레스 28%, 학교환경 스트레스 27%, 친구관계 스트레스 25%, 학업스트레스 24%, 부모관계 스트레스 15% 순으로 나타났으며 일반적 특성 중 생활정도는 가정환경 스트레스 23%, 친구관계 스트레스 17%의 부적상관을 보여 가정환경에 따라 청소년들은 가정에 대한 인식과 친구관계가 달라짐이 확인되었다. 둘째,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과 학교적응과의 관계에서는 생활정도가 교사와의 관계적응에 23%, 친구와의 관계 적응에 26%의 상관관계를 보여 일반적 특성 중 생활정도가 교사관계나 친구관계의 학교생활 적응에 중요한 요소임이 확인되었다. 셋째, 청소년의 일상생활 스트레스와 학교적응과의 관계에서는 친구관계 스트레스가 70%의 부적상관을, 학교환경 스트레스가 33%의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결과 청소년들의 학교생활 적응에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친구관계와 학업스트레스라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청소년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돕기 위해 친구관계를 향상시키고 학업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상담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시가 매우 절실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피험자 원인이 충분치 않았고, 지역적인 한계가 있었으며, 연령분포가 중학생에 편중되어 있다는 한계점이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