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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방행정연구 지방행정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03 - 33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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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보 및 지식사회에서 지방정부가 지식경영을 통해 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업무 수행과 관련하여 관료들간 지식공유가 필요하다는 전제하에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상호작용 공정성과 조직시민행동을 선정하여 이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둔다. 지식공유는 조직 구성원이 조직을 위한 자발적 역할외 행동에 속하기 때문에 조직구성원의 정서적・심리적인 요인 등 정서적 유대감에 기반한 관계적 요인이 지식공유의 중요 영향변수가 될 수 있다. 특히, 최근 들어 성과지향적 리더십이 강조되면서 조직 구성원간 경쟁이 심화되고, 그 결과 지식공유 회피 경향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지식공유 활성화 수단으로서 신뢰 및 정서적 안녕감 등 관계적 요인은 중요한 영향 변인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지식공유 의도는 상관 및 동료와의 관계에 의해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뿐만 아니라 자발적인 역할외 활동에 속한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이들을 잘 설명해 줄 수 있는 상호작용 공정성과 조직시민행동은 예측변수로서 의미가 있다. 분석은 이론적 논의를 통해 가설을 설정하고, 3단계 매개회귀분석법(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을 이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상호작용 공정성과 조직 시민행동은 지방정부 관료들의 지식공유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시에 조직시민행동은 상호작용 공정성과 지식공유 의도의 중간에서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신자유주의 가치관의 지배로 인한 경쟁적인 조직문화가 관료들의 지식공유 의도를 회피하게 만들 우려가 있는 현실에서 구성원간 정서적 유대를 통한 지식공유 활성화 방안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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