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지역산업연구 지역산업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81 - 11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경주지역 음식관광객을 대상으로 관여도, 다양성 추구성향이 음식관광 참여활동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로 관광학 분야에서 아직까지 활발하게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 음식관광의 국내․외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음식선택과 관련된 개인속성 중에 음식관광 관여도, 음식관광의 다양성 추구성향 변수와 음식관광 참여활동의 관계, 음식관광 참여활동과 음식관광 참가 후 만족도와 충성도의 관계, 음식관광 참가후 만족도와 충성도의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음식관광의 개선방안과 앞으로의 음식관광의 효과적인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분석은 SPSS 12.0과 AMOS 5.0을 사용하여 통계처리를 실시하였으며, 실증분석 결과 첫째, 음식관광 관여도(자기 표현, 사회적 유대, 개인 중심)와 음식관광 참여활동(지역음식, 음식체험, 특산물 구매, 편리한 음식) 하위차원의 인과관계를 규명하였다. 둘째, 다양성 추구성향과 음식관광 참여활동(지역음식, 음식체험, 특산물 구매, 편리한 음식) 하위 차원의 인과관계를 규명한 결과, 새로운 음식을 시도하려는 관광객들은 지역음식과 되도록 편리한 음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나, 음식체험이나 특산물 구매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음식관광 참여활동(지역음식, 음식체험, 특산물 구매, 편리한 음식)과 음식관광 참가 후 만족도 하위차원의 인과관계를 규명한 결과, 지역음식, 음식체험, 특산물 구매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편리한 음식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음식관광 참가 후 만족도가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음식관광에 참가한 후 만족도가 높은 관광객일수록 지역을 다시 찾는 재구매의사나 다른 사람에게 지역을 알리는 추천의사가 많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