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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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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강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76 - 106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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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차원의 기후변화 대응정책이 성공하기 위한 출발점은 국민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을 먼저 정확히 가늠하는 일이다. 본 연구는 3개 유력일간지를 중심으로 뉴스프레임을 통한 기후변화 보도내용을 분석함으로써 기후변화에 관한 사회적 논의에서 국내언론의 역할을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먼저 기후변화와 관련한 미디어담론의 변화를 체계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사전연구의 단계로서 3개 중앙일간지를 대상으로 지난 10년간 기후변화 관련 키워드들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최근 8년에 걸쳐 특정 4개년을 조사기간으로 설정, 기후변화 관련 기사를 사실나열형, 태도정립형, 그리고 행동조직화형 뉴스프레임에 따라 추가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국내언론을 통한 기후변화 관련 뉴스프레임은 사실나열형에서 행동조직화형으로 서서히 옮겨가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기후변화 관련 보도에 있어 연구대상 신문들은 다른 정치적 이슈와 마찬가지로 경제성장 개발논리를 중심으로 하는 보수언론과 경제분배 보존논리를 중심으로 하는 진보언론이라는 구도가 기후변화 문제에도 여전히 작동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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