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강대학교 학생생활상담연구소 인간이해 인간이해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1 - 4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기존 상담이론들이 인물별로 이해되는 상황과, 상담이론이 내담자의‘변화과정’을 바탕으로 이해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나치게 문제발생과정이나 원인을 중심으로 이해되는 상황을 극복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필자는 기존 이론들의 핵심명제를 요약한 후, 그러한 이론들을‘변화조건’을 중심으로 재구조화했다. 그 결과 진정성의 경험(Authenticity), 자기 타당화(Self validation), 패턴의 수정(Pattern change), 다양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Acquisition of knowledge and skills), 실존적 선택과 책임의 수용(Taking existential position) 등 다섯 가지를 내담자의 변화를 촉진하는 조건으로 정리했다. 그리고 이러한 조건들의 의미, 관련된 기존 이론, 이러한 구성방식의 제한점 등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