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포스코경영연구원 POSRI경영경제연구 POSRI경영경제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87 - 124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2006년부터 2010년 동안 각 년도에 운행되었던 전 세계 항공노선 자료를 이용하여 시간 변화에 따른 항공 네트워크 구조 변화에 대해 분석하였다. 네트워크 구조를 분석하는데 있어서 많은 방법론이 개발되어 있는데 대표적으로 각 node간 존재하는 link의 수에 대한 집중도를 나타내는 Gini index, 네트워크의구조가 얼마나 hub and spoke구조에 가까운지를 나타내는 Freeman index와 degree distribution function 추정, 네트워크 안에 얼마나 다양한 구조가 존재하는 지를 나타내는 entropy value가 있다. 분석한 결과 세계 항공노선은 최근에 허브 앤 스포크 네트워크 구조와 멀어지는 경향이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각 node의집중도를 나타내는 지수를 이용하여 세계 항공네트워크에서 대륙별 허브 공항의 경갱력을 분석해 보았다. Node의 집중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degree index, closeness index 그리고 betweenness index가 사용되었다. 각 대륙별 주요도시들의 집중도 index를 비교한 결과 아시아에서는 두바이공항과 베이징공항이degree index와 betweenness index가 크게 나타났고, 미주지역에서는 시카고 공항, 아틀랜타공항, JFK 공항이 높은 degree index와 closeness index를 나타냈으나 상대적으로 betweenness index는 낮게 나타났다. 유럽지역 이스탄불공항과 미주지역 상파울로공항의 node 집중도가 해당기간 동안 크게 증가한 것이 특징적인 사실이며 이는 터키와 브라질의 경제성장과 앞으로 예정된 스포츠 경기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