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형숙 (중앙대학교) 김현명 (신일유치원) 정우영 (신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5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63 - 387 (25page)
DOI
10.32349/ECERR.2021.12.25.6.3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만들기를 통하여 탐구적인 사고와 활동을 경험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인 메이커스페이스가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고 타당성을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문헌 및 현장 분석, 전문가 협의를 통해 메이커스페이스의 구성원리를 개발하였으며 유아교육기관 한 곳을 대상으로 공간을 적용함으로써 필요한 요소들을 탐색, 수정하여 현장에서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메이커스페이스는 유아에게 창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물리적 환경으로서 공간과 자료 요소들이 ‘다양성’, ‘개방성’, ‘상호성’, ‘탐구성’의 구성원리에 따라 적절하게 구성되어야 함을 밝혔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메이커스페이스에 대한 담론을 실천적으로 고안한 연구로 이후 유아의 주도적 성향과 창의적 역량을 지원하는 물리적 환경으로서 지침을 제공하여 탐구중심의 창작공간을 구성하는데 필요성과 중요성을 강조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유아교육기관 메이커스페이스 개발 과정
Ⅲ.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메이커스페이스 모형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5-000127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