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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동규 (중앙대학교) 이주연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07 - 119 (13page)
DOI
10.35174/JKCI.2021.12.21.4.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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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한령을 시작으로 ‘혐한류’ 분위기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중국 정부에서 시행 중인 문화 통제 정책은 K-콘텐츠의 중국 수출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류 콘텐츠와 중국 문화콘텐츠 산업 관련 사례 분석을 통해 K-콘텐츠의 지속 가능한 확산을 위한 방안을 도출하고자 탐색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K-콘텐츠의 중국 진출에 따른 K-콘텐츠 수용 문화의 변화, 중국 OTT 플랫폼을 중심으로 변화하는 중국 문화콘텐츠 시장의 현황과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중국에서는 현재 ‘통제’와 ‘발전’이라는 두 가지 기조가 상호 견제하는 형국으로 문화콘텐츠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둘째, 중국은 현재 문화콘텐츠 산업 전반의 구조 조정을 실시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방송 콘텐츠 사전 검열, 팬덤 문화 단속, 출연료 투명성 강화 등의 문화 통제 정책 사례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중국의 문화정책 사례의 함의를 살펴보고, 글로벌 OTT 시대 K-콘텐츠의 지속 가능한 확산을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목차

I. 서론
II. 사회·문화적 배경
III. 중국의 문화 콘텐츠 정책 사례 분석
IV. 지속 가능한 K-콘텐츠 확산 전략
V.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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