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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형택 (충북대학교) 채명수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통상학회 국제통상연구 국제통상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05 - 22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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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에 진출해 있는 외국인투자기업을 대상으로 시장지향성의 주요 선행요인을 밝히고, 시장지향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실시되었다. 다양한 기존문헌들에 대한 검토를 바탕으로 선행요인으로는 기업가정신, IT능력, 시장변동성, 기술변동성 등이 선정되었다. 이들 선행요인들과 시장지향성의 관계, 시장지향성과 기업성과 사이의 관계를 바탕으로 총 5개의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총 129개의 외국인투자기업의 설문지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IT능력, 시장변동성, 기술변동성 등은 시장지향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기업가정신은 유의한 영향관계를 확인할 수 없었다. 또한, 시장지향성은 기업성과에도 매우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분석결과는 높은 수준의 시장지향성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기업 스스로 이를 원활히 할 수 있는 IT 관련 인프라를 먼저 구축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또한, 국내시장과 비교하여 시장변동성과 기술변동성이 매우 큰 해외시장환경에 직면해 있는 기업들은 높은 시장지향성을 확보함으로써 우수한 성과를 확보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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