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연 (가톨릭대학교) 하대현 (숙명여대)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17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93 - 30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텍스트 이해력과 관련된CHC 인지요인과 초인지의 관계김수연텍스트 이해력을 설명하는 중요변인으로 연구되어져 오는 지능과 초인지의 관계를 살피고자 하였다. 지능과 초인지 관계의 방법론적인 차이를 줄이고 초인지의 자기 점검을 초인지 과제 수행중의 능력으로 살펴 텍스트 이해력을 설명하는 변인으로 지능외의 독립변인으로 초인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지능과 초인지의 관계를 성차에 따라 분석함으로써성차가 지능과 초인지의 관계에 어떻게 작용되는지를 살펴 지능과 초인지 관계를 좀 더구체화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초등학교 4,5,6학년을 대상으로 384명의 아동들의 자료를 분석하여 초인지의 성차와 학년차를 확인했으며, 지능과 초인지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초인지와 지능은 성차가 발견되어 지는 변인이다. 두 변인의 관계성의 성차의 영향을 살피기 위해 남녀에 따라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전체인원을 대상으로 했을 때 초인지와 지능은 모두 중요변인으로 초인지 조정과 지능은 상호작용을 하였지만, 성차에 따라 분석 시, 남녀의 차이에따라 주 효과가 여아는 초인지 조정과 점검, 지능에서 남아는 초인지 조정과 지능만이 나타나며, 상호작용 효과도 여아는 나타나지 않지만, 남아는 지능과 초인지 조정에서 나타난다. 남아는 지능이 높은 아동이 초인지 조정이 높지만, 여아는 독립된 예언 변인으로 초인지가 텍스트 이해력에 작용한다는 것을 살펴 볼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