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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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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연 (이화여자대학교) 한소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5 - 4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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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기능 자폐 아동의 실행기능(executive function) 결함과 마음-이론(theory of mind) 결여 가설을 검증해보고 실행기능과 마음-이론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행기능을 측정하는 신경심리 검사와 마음-이론을 측정하는 틀린 믿음 과제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만 6세에서 10세까지의 자폐장애 아동 10명과 일반 아동 1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일반 아동은 자폐장애 집단의 각 아동과 연령, 지능, 성별의 면에서 동등한 아동으로 선별하였다. 실행기능을 측정하기 위한 신경심리 검사로는 위스콘신 카드분류 검사(WCST), 하노이탑 과제, Color Trails Test, Rey-Osterrieth 복합도형 검사(RCFT)를 실시하였고, 마음-이론 과제로는 샐리-앤 과제와 2차 믿음 귀인 과제를 인형극 형식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위스콘신 카드 분류 검사에서 자폐 아동들은 일반 아동에 비해 보속 반응의 비율이 더 높았으며, 하노이탑 과제와 Rey 복합도형 검사에서는 일반 아동에 비해 유의미하게 저조한 수행을 보였다. 또한 틀린 믿음 과제에서 자폐 아동들은 샐리-앤 과제와 2차 믿음 귀인 과제에서 일반아동에 비해 유의미하게 저조한 수행을 보였다. 마음-이론 과제에서 성공한 자폐아동 집단과 실패한 자폐 아동집단의 실행기능 검사 수행을 비교해 본 결과, 마음-이론 과제를 성공한 집단이 실패한 집단보다 실행기능 검사에서 유의미하게 높은 수행을 보였다. 본 연구 결과, 자폐장애는 실행기능과 마음-이론 모두에서 결함을 가지며, 실행기능과 마음-이론 과제의 수행 간에는 유의미한 관련성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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