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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희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6 - 47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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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유아 가족지원의 개념과 범위, 장애유아 가족지원 프로그램 유형별 특징과 개입, 실천, 평가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후 유아특수교육에 있어서 포괄적인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실천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국내외 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 아동복지, 가족복지 관련 서적과 연구논문을 검토하였으며, 다음 내용을 구체적으로 다루었다. 첫째, 장애유아 가족지원의 개념과 범주를 규정한다. 둘째, 장애유아 가족지원 프로그램 유형과 특징을 살펴본다. 셋째, 장애유아를 위한 포괄적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실천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한다.장애유아를 위한 포괄적인 프로그램의 실천 방향은 1) 가족의 요구, 강점, 자원을 중심으로 가족을 사정할 것, 2) 장애유아와 가족의 기능을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개입목표를 설정할 것, 3) 가족지원계획과 실천은 요구와 강점중심의 실천, 자원중심의 실천을 중심으로 하여 지역사회의 연계망 구축과 지역사회 중심의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종합적이고 총체적인 서비스가 장애유아 가족에게 제공되도록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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